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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송화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1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57 - 303 (47page)
DOI
10.22557/HG.2016.03.31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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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등급과 언어권에 따라 구성된 156,244 어절의 한국어 학습자 작문 말뭉치를 대상으로 이에 사용된 접속부사의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한국어 학습자 작문에서의 접속부사 사용 빈도는 모어 화자의 구어 사용 빈도에 좀 더 가까웠으며, 상대적으로 고빈도로 나타나는 접속부사도 모어 화자의 구어와 유사하였다. 그리고 초급과 중고급 간에는 접속부사의 사용 빈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중급부터는 다양한 접속부사를 골고루 활용하여 텍스트를 구성하고 있었으나 오류율에서는 등급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언어권별로는 접속부사의 사용률과 오류율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오류는 유사의미 간 접속부사의 오류와 원의미의 과잉 적용, 거시적 접속 기능의미인식과 관련한 오류가 나타났다.

목차

〈벼리〉
1. 서론
2. 연구 대상 및 방법
3. 한국어 학습자와 모어 화자의 접속부사 사용 양상
4. 숙달도에 따른 접속부사 사용 양상
5. 언어권에 따른 접속부사의 사용 양상
6. 한국어 학습자의 접속부사 오류 양상과 오류율
7. 결론 및 함의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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