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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준 (한국해양대학교) 김선재 (한국해양대학교) 왕국명 (한국해양대학교) 길경석 (한국해양대학교) 조은제 (부산교통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019 - 1,02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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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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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 절연열화에 따른 단락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교류 전력계통에 사용하는 케이블의 절연진단에 관한 연구는 많이 수행되었지만, 전기 철도계통과 같이 직류 전력계통에서는 연구가 극히 미흡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직류 1,500V 철도 차량에 사용되는 케이블의 절연진단기술에 대해 연구하였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절연저항법과 초기 또는 미소 결함도 검출할 수 있는 부분방전(Partial Discharge, PD)을 비교하였다. 절연 저항은 최대 5,000V까지 인가하였다. 부분방전은 펄스 크기, 횟수 및 T-F map으로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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