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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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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민귀영 (중앙대학교) 김찬호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3호(통권 제41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99 - 11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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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서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핵심과제로 선정된 ‘창의 · 융합형 인재 육성’ 방안의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서 가장 큰 변화는 2009년 개정 창의적인 인재양성에서 2015년 개정 창의 · 융합형 인재양성으로 인재상이 변화된 점이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는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6개 핵심역량이 제시되었다. 앞으로 창의 ·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4C-STEAM의 구성요소인 4C(창의성, 소통, 융합, 배려)에 관하여 탐색해 보았으며, 창의성 발현을 위해서 디자인 사고 전략의 5단계 전략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요소들이 공교육에서 21C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 융합형 인재 양성에 반영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2015년 개정 교육과정 주요 내용과 시사점
3. 창의 ·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방안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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