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501 - 5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이 학업상황에서 지각하는 정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연구는 두 방향으로 진행되었는데 먼저 학업적 상황에서 자주 지각하는 정서 경험을 살펴보고 다른 한편으로 심리학 분야에서 연구되었던 우리말 정서단어 목록을 중심으로 이들 중 학업 상황에 적합한 정서를 추출하고 요인구조를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중고등학생 535명을 대상으로 확인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학생들은 학업상황에서 부적 정서를 자주 지각하며, 성별, 학교급에 따른 차이가 주로 부적 정서에 편중되어 나타난다. 둘째, 한국인들이 사용하는 정서 단어 목록으로부터 추출한 39개 정서는 6개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이들 요인은 크게 정적 정서/부적 정서, 자아와 관련된 정서/과제와 관련된 정서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의 학업정서의 모습과 시사점을 논의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