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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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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봉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재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689 - 69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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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리안위성을 대체하기 위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의하여 개발되고 있는 GEO-KOMPSAT-2A 및 GEO-KOMPSAT-2B는 2018, 2019년에 발사될 예정이다. GEO-KOMPSAT2는 Ariane V에 의하여 발사되어 전이궤도에 진입하게 되며, 진입후에 위성에 탑재된 액체원지점엔진을 수 차례 분사하여 표류궤도에 진입하게 된다. 이때 액체원지점엔진 분사 시점, 시간 및 분사간의 간격 등은 목표하는 표류궤도의 경도 및 표류 속도를 획득하기 위해 정밀하게 조정이 되어야 한다. GEO-KOMPSAT-2의 경우는 표류궤도 진입을 위해서 4회 혹은 5회의 액체원지점엔진 분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여러가지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GEO-KOMPSAT-2의 액체원지점엔진 분사계획을 수립하고, 표류궤도 진입오차 분석, 지상국 가시성 분석 및 오차요인에 의하여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연료량을 분석하기 위해 오차해석을 수행하였다. 고려된 오차는 전이궤도 진입오차, 자세제어 오차, 궤도결정오차 및 액체원지점엔진 모델오차이다. 오차분석을 위하여 Monte-Carlo 시뮬레이션을 적용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액체원지점엔진 분사계획
3. 궤도 오차해석
4. 궤도 오차해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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