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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황승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상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융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철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950 - 954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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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은 2010년부터 고고도 장기체공 전기 동력 무인기 기반기술 확보를 위해 다양한 전기추진 무인기들을 설계 제작하여 비행시험을 수행하고 있는 중이다. 그동안 설계 제작하여 4년동안 수행한 비행시험을 바탕으로 고고도 장기체공 태양광 전기추진 무인기 EAV-3을 설계하였다. 가로 세로비 17.4에 유연날개 구조를 가지는 총중량 48Kg, 기체 구조 중량 21kg의 기체로 주 날개 길이 19.5m에 형상 설계 시 일반 항공기와 다른 주 날개 굽힘(bending, 404mm@1-G, T-800급 복합재료기준)과 저속 비행(V_cr=5.8m/sec)으로 인한 측풍에 취약한 부분 등이 고려되어 설계 되었다. 또한 그동안 수행한 비행시험과 비행 중 무게 중심의 변화가 없는 전기 동력 무인기의 특성을 반영하여 정적여유(Static Margin 28.4%)와 비행체의 무게 중심(31% MAC)을 설계하여 비행 성능을 향상 시켰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고고도 장기체공 태양광 무인기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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