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재연 (광주여자대학교) 김경란 (광주여자대학교) 김연화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23 - 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초기적응프로그램에 대한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효능감 증진효과를 살펴보는 관점에서 수행되었다. 프로그램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광주?전남?전북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초기적응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19명과 비교집단 18명에게 사전사후 유아교사의 신념과 효능감을 조사하여 변화정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초기적응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유아교사의 다문화 이해, 다문화 민감성, 다문화 교육과정, 다문화 교실운영, 다문화 기관풍토, 지역사회, 기관, 그리고 부모 파트너십 신념과 일반생활측면, 수업기능측면, 인간관계측면의 효능감에 향상을 보였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유아의 초기적응프로그램 실시는 다문화가정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실제 교육현장 지도역량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