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춘우 (효성중학교) 김선연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85 - 197 (13page)
DOI
10.21184/jkeia.2016.10.10.5.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신체언어, 공간언어, 유사언어, 인공언어)이 학생의 개인 특성(성별, 학교급,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개인 특성에 따른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성별에 따라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수업에 대한 영향력은 다르게 나타났는데,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모든 유형에서 그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급에 따라서도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수업에 대한 영향력은 다르게 나타났다. 신체언어와 유사언어에서는 고등학생이, 인공언어에서는 중학생이 더 크게 영향을 받았다. 셋째,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서도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수업에 대한 영향력은 달랐는데, 인공언어를 제외한 모든 유형에서 중·상위권 학생들이 하위권 학생들보다 더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가능성 있는 이유로서 남녀간 성차에 따른 정서와 감정의 차이, 중·고등학생의 수업과 학습에 대한 상이한 스트레스, 중·상위권 학생과 하위권 학생들의 수업과 학습에 대한 차이점,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들의 수업과 학습의 관련성이 논의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1-001639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