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준수 (숭실대학교) 김주연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2016 한국색채학회 가을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67 - 7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업 공간에서 특정한 고객을 위한 멤버십 라운지 공간의 색채를 분석하였다. 선정된 멤버십 라운지는 S 백화점의 T 라운지이다. 색채 측정은 2016년 06월 15일에 직접 방문하여 측정하였다. 측정 방법으로 의식·무의식적 관찰 방법을 사용하여 색채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의식적 방법은 디지털 분광광도계를 이용하여 공간 요소의 표면 색상을 측정하고, 무의식적 방법의 사진 촬영은 공간 전체 이미지에서 색상을 추출하였다. 색상 값은 색채 측정 프로그램(X-Rite Color i-Control)과 한국표준색 색채분석 프로그램(KSCA)을 사용하여 L*a*b*와 sRGB를 추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두 가지 방법 모두 검은색에 가까운 색상인 갈흑색, 갈회색, 회녹색, 흑갈색을 사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공간 요소별 측정의 결과는 명도 값인 L*은 평균적으로 40~60% 범위에 분포하고, 색도좌표 값인 a*와 b*는 –5~5% 사이에 분포했다. 공간 전체 이미지의 측정 결과는 명도 값은 20~60%의 분포를 이루고 있으며, 색도좌표 값은 –10~15% 범위에 있었다. 결과적으로 고급스러움을 나타내는 색채인 검은색과 보라색 중에 검은색 쪽의 색을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의 공간이 갖는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사례의 멤버십 공간 색채를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공간에 색채 계획 가이드로 제안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공간 색채 분석 및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51-001637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