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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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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경원 (인제대학교)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영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상승 (인제대학교) 이동근 (인제대학교) 전상수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986 - 99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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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도심지역에서 노후관 누수로 인한 지반 토사 유실은 공동을 빈번하게 발생시키고 있다. 또한 무분별한 도시개발로 인한 지하수위 변화는 열차하중에 의한 노반의 침하를 유발시킨다. 이러한 공동발생과 지하수위 변화로 인하여 노반이 허용 침하량을 초과한 경우 열차 탈선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공동 위치 및 크기, 지하수위의 파악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삼차원 유한차분해석 상용 프로그램 FLAC3D 를 이용하여 도시철도 인접지반에서 공동이 발생한 경우 지하수위에 따른 철도 노반 안정성 평가를 실시 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공동직경 10m 인 경우 궤도 중심으로부터 이격거리가 25m 이상, 지하수위가 지표면으로부터 22m 하부에 있는 경우에만 노반의 허용침하량을 만족함을 알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해석을 이용한 노반 안정성 검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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