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상식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송공사 미디어와 교육 미디어와 교육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52 - 185 (34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다보스 포럼’의 의장이자 이 그룹을 이끌고 있는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의 『제4차 산업혁명』에서 제시된 미래 진단을 참조하면서 그 교육적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비판적 분석을 통하여 미래 교육을 조망하면서 그에 뒷받침되는 교육철학적 원칙 및 기초가 무엇인지 탐색하고 있다. 연구에서는 미래혁신교육에서 여전히 지지될 수 있는 교육철학적 방안으로 탈교과적 일반능력으로서 역량, 비선형적 · 다차원적 학습모형, 과정중심평가를 도출하였다. 아울러 변화하는 실재를 개방적으로 반영하되, 이를 교육적 안목에서 비판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인재상을 제안하였다. 그로부터 논문은 그 기반이 되는 교육철학적 원칙으로서 신(新)목적률(new teleonomy)에 입각하여 미래의 급변하는 사회상에 개방적이면서도 동시에 안정된 교육철학적 가치 확립을 제안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교육 전문 방송기관으로서 EBS의 주제 아이템 구성에 주는 시사점을 교육제도, 교육과정, 교육문화, 교육철학 및 가치 등의 차원에서 제안하고 있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제4차 산업혁명’
3. 미래 교육의 윤곽
4. EBS 교육방송에 주는 시사점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1991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