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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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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쟈오리우 (Hanyang University) 강영석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김동화 (Hanyang University) 조진수 (H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4卷 第12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062 - 1,07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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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산해석을 통해 냉각 터빈 블레이드 팁 간극의 유동 및 열전달 특성을 연구하였다. 1단 고압터빈 노즐 출구에서 획득한 속도, 온도 프로파일을 로터의 입구에 적용하여 로터 도메인을 대상으로 전산해석을 하였다. 스퀼러 팁이 적용된 블레이드의 팁 간극을 스팬의 1%부터 2.5%로 조절하여 팁 간극의 공력 손실, 열전달 계수와 막냉각 효율의 영향을 고찰했다. 팁 간극이 커질수록 출구에서 공력 손실과 블레이드 끝단 표면에서 열전달 계수는 증가하였다. 특히 팁 간극이 스팬의 2%일 때 평균 열전달 계수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팁 영역의 막냉각 효율은 팁 간극이 작을수록 높았고, 캐비티 내부 냉각 홀 근처의 막냉각 효율이 높았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전산 해석 전처리
Ⅲ. 복합열전달 전산 해석 기법 검증
Ⅳ.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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