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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춘 (성신여대)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통권6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 - 3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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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항공에 있어서의 인적요인 (Human factors)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칠 수 없을 정도이며, 아직도 사고의 70-80% 이상이 인적요인에서 비롯되고 있다. 즉, 항공기 사고에서 가장 흔히 발견되는 조종사 실수를 포함하는 사고 원인은 인적요인에서 비롯되고 있다.
인적요인에 대하여는 주로 조종사 자원 관리(CRM, Cockpit Resources Management)와 관련하여 조종사의 경험과 지식 및 지표면에의 충돌 비행같은 상황의 인지 능력을 중요시하고 있다. 또한 조종사 피로와 관련 수면 부족, 과다 근무 시간, 육체 피로 등, 약물, 알코올 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무인항공기도 조종사가 탑승을 하지 않으나 원격조종을 하므로 인적요인의 문제가 발생하고, 무인기 통제소, 유무인 항공기, 관제기관 등과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인적요인의 문제가 사전에 분석되고 리스크를 완화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무인기의 인적요인으로는 디자인, 생산, 운항, 권한과 통제, 인체 공학, 조종요원의 주의력, 원격조종사간 통제의 이관, 조종 요원 자원관리와 정비 등이 있는 바, 각각의 요소에 대한 분석과 원인 및 처방으로 안전 운항에 만전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앞으로 우리나라는 ICAO의 무인항공기 패널은 물론이고 JARUS의 표준화 작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제적인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전반적인 흐름에 부합하도록 인적요인 문제를 반영한 국내법을 마련, 정비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무인항공기의 운항 개념과 목표
Ⅲ. 무인항공기의 규제
Ⅳ. 무인기 시스템과 인적요인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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