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경란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75 - 87 (13page)
DOI
10.21097/ksw.2016.11.11.4.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컨버전스 시대에 건강한 미디어 이용과 비판적인 정보 수용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준다. 미디어 컨버전스 맥락에서 미디어 리터러시가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는 지적, 정서적, 정신적, 사회적 측면에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고 지원해준다는 점에서 청소년의 삶 전반의 웰니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이슈와 그것이 웰니스 차원에서 어떤 함의를 갖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이를 위해 중학생을 대상으로 초점집단인터뷰를, 보조적으로 교사 대상 면대면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이슈는 미디어와 콘텐츠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얻으며, 과도한 미디어 이용을 지양함으로써 자신의 미디어 인식과 이용에 대해 비판적이고 성찰적인 인식을 계발하는 것을 포함하였다.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이슈는 적절한 미디어 이용태도 형성, 미디어 이용량, 이용시간 및 이용방법의 자율적 통제 능력,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에 기반한 자기주도적인 의사소통 역량 등을 포괄하며, 이는 신체적, 지적, 정서적, 정신적, 사회적 웰니스의 내용과 관련성을 갖는다. 웰니스 개념의 가치는 그동안 미디어 리터러시가 추구해온 목표와 부합하며, 현대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이슈와 같은 문제의식 및 해결의 방향성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2118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