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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성 (홍지) 김보연 (홍지) 배철기 (진안군청) 허재훈 (한국도로공사)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29권 제1호(통권 제157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3 - 3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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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복층터널 구조물에서 중간슬래브 구조에 적용되는 형식중 하나인 프리캐스트 구조에서는 차량 진행 방향으로 이음이 발생한다. 따라서, 이 이음부를 일체로 거동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대심도 복층터널 중간슬래브는 터널의 공간 활용을 극대화 하기 위하여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보 형식의 구조체로, ‘PS 이음방식’과 ‘볼트체결방식’에 대한 이음방법을 개발하였다. 또한, 두 가지 이음방식을 적용한 중간슬래브의 구조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실물모형 구조실험을 수행하였으며, Contact 모델을 적용한 FEM 해석을 통해서 구조적인 안정성을 검증하였다. 이음방식을 적용한 복층터널 중간슬래브의 정적재하실험 결과 매우 안정적인 거동을 보였으며, 균열 및 처짐에 있어 도로교설계기준(2011)을 만족하여 사용성에도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었다. FEM 해석에 따른 중간슬래브의 거동은 실험과 비교하여 강성이 미소하게 크게 나타났으나 전체적인 거동이 거의 유사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개발한 이음방법을 적용한 중간슬래브를 시공함에 있어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복층터널 프리캐스트 중간슬래브 및 이음
3. 도로용 프리캐스트 중간슬래브 이음부의 재하실험
4. 도로용 중간슬래브 이음부의 유한요소해석
5.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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