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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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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선우 (충남대학교) 장석준 (충남대학교) 윤현도 (충남대학교) 서수연 (한국교통대학교) 천영수 (한국토지주택공사)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29권 제1호(통권 제157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43 - 5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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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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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규정에 따르면, 세장비 4 미만의 연결보에 대각철근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대각선 다발철근 상세는 보 내부의 철근 배근작업을 어렵게 만들고, 이는 또한 시공불량으로 이어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 철근(SD500 및 SD600)으로 보강된 콘크리트 연결보에 관한 실험결과를 나타내었다. 연결보 제작시 시공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헤드바를 갖는 대구경 철근을 사용하였다. 배근상세 및 세장비를 변수로 하여, 2가지의 실규모 연결보를 제작 및 실험하였다. 전단벽을 연결하는 보의 실제 거동특성을 모사하기 위하여, 링크 조인트를 갖는 철골 구조물을 반력바닥에 설치하였다. 실험 결과, 연결보와 전단벽 접합부에서의 균열 및 철근이 항복되면서, 점차 연결보 중앙부로 손상이 진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결보는 FEMA 450-1의 설계변위에 대한 전단벽 층간변위 규정에 요구되는 변형능력을 충분히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강도 철근으로 보강된 연결보의 상세설계를 위해서는, 다양한 세장비가 연결보의 구조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
3. 실험결과
4. 연결보의 거동특성 분석
5.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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