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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한양사이버대학교) 정희진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21 - 31 (11page)
DOI
10.18208/ksdc.2017.23.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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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외 코딩교육 현상에 대한 이유와 현황을 살펴보고, 특히 디지털 스토리텔링 관점에서의 아동코딩교육 콘텐츠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연구 방법으로 국내외 학술지 및 전문서적, 웹을 이용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아동코딩교육 사례들의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코딩교육 프로그램들의 범위는 5세부터 초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용 프로그램으로 한정하였다.
연구결과,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신산업군이 요구하는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해 국내외 코딩교육이 세계적인 트렌드로써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취학 전후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코딩교육 프로그램 제작이 매우 활발했다.
아동코딩교육 콘텐츠들은 1) 비주얼 언어 기반의 블록쌓기 방식, 2) 미디어 요소들의 수정 및 조작이 가능, 3) 스텝바이스텝(step by step)의 스토리텔링 구조, 4) 제한적이긴 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의 공유와 협업이 가능한 특징을 갖고 있었다.
아동을 위한 코딩교육 콘텐츠들이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밀접하게 연결되는 이유는 대부분의 코딩교육 콘텐츠가 ‘캐릭터, 환경, 스토리’ 등과 같은 디지털 스토리의 기본 구성 요소를 동일하게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딩교육 콘텐츠를 경험하는 동안 아이는 다양한 문제점을 찾고, 해결하는 인터랙티브한 과정을 통해 결국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반의 비평적 사고와 자기주도적,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게 된다. 결국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관점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아동을 위한 코딩교육 콘텐츠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작하기 위한 우선 고려 대상이며, 마찬가지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시각 구성 요소들 역시 전략적으로 기획 및 디자인되어야 하는 요소인 것이다.
본 연구는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아동코딩교육 콘텐츠의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국내 아동코딩교육 콘텐츠 제작 및 발전 방안 수립을 위한 기반 연구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추후아동코딩교육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질적인 디자인 방안에 대한 연구를 기대해 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코딩교육
Ⅲ.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아동코딩교육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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