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53 - 17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로봇 활용 수업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여 로봇 활용 수업에 대한 교수방법과 로봇 활용 수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로봇을 사용하여 수업을 해본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 6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반구조화된 심층면담과 교사의 저널쓰기를 통해 자료수집 및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로봇 활용 수업의 가능성으로 매력적인 교수매체, 보조교사의 역할, 또래와 교사의 관계증진 도구, 교사의 교수방법에 대한 자신감 부여로 인식하였다. 반면에 로봇 활용 수업의 한계로 로봇과 로봇 수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 기능적인 한계로 인해 로봇 활용 수업 회피, 로봇 콘텐츠의 질적문제, 소수의 유아에서 다수의 유아로 수업할 수 있는 환경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47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