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45 - 16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부모, 친구, 유의미한 타인)와 학업 동기(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무동기)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표집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3개 고등학교 1학년 재학생 총 401명이었으나, 이들 중 응답이 불성실한 학생 19명을 제외한 나머지 382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학업 성취는 학업 동기의 하위 요인들 중 내재적 동기 요인과 외재적 동기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무동기 요인과는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학업 성취는 사회적 지지의 가족 요인 및 친구 요인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학업 성취를 예측해주는 학업 동기의 하위 요인으로는 무동기 요인과 외재적 동기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구체적으로 학업에 대해 무관심할수록 학업 성취는 저하되며, 외재적 동기가 높을수록 학업 성취는 증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사회적 지지의 하위 요인들 중에는 가족 요인이 학업 성취를 긍정적으로 예측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가족으로부터 심리적 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학생들의 학업 성취는 증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볼 때, 학생들의 학업 성취 증진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학업에 무관심해지지 않도록 가정과 학교에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이와 더불어 학생들이 외재적 동기를 지닐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고, 가정에서는 이들에게 심리적 지지를 아낌없이 제공해 줄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47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