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천영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36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61 - 2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손성’은 타인에 대한 진지한 배려, 예절에서 초래되는 진지함, 경의로 설명된다. 언어생활은 대인적 관계의 산물이다. 화자와 청자 간의 대인관계에 따라 언어표현의 공손성이 대화의 흐름과 연결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화자와 청자 간의 상호관계성을 부여하는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가 언어의 공손성이다.
본 논문에서는 Brown & Levinson(1987)의 공손전략을 호텔·관광영어에 적용하여 서비스 제공자인 호텔관광관련 종사자와 서비스 수혜자인 고객 간의 담화에서 발생되는 공손성 책략을 분석하여 호텔·관광영어교육의 콘텐츠로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노골적 체면손상(무례함) 전략은 무례한 주목 끌기, 강하게요청하기, 강요하기의 책략으로 수행되었으며 적극적 공손전략은 호칭/주목 끌기, 칭찬, 공통배경, 호의적 표현, 보상약속, 이유 설명, 흥미 끌기, 소개, 청자의 상기필요 책략이 사용되었고, 소극적 공손전략은 사과, 허락구하기, 간접표현, 주저, 신세짐, 부탁 및 감사의 책략이 사용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호텔·관광영어의 공손전략분석
4.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