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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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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학 (경희대학교) 정승훈 (경희대학교) 박선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43 - 6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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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스포츠 쇼핑몰 소비지를 대상으로 사이트속성, 이용만족, 긍정적 감정, 사이트태도 재방문, 추천의사를 주요변수로 설정하여 이들 변수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고 온라인 스포츠 쇼핑몰 구매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통한 온라인 스포츠 쇼핑몰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 경기지역에 위치한 스포츠센터 7곳을 선정하여, 최근 3개월 이내 온라인 스포츠 쇼핑몰을 통해 스포츠용품(신발, 의류, 라켓 둥 스포츠 활동을 목적으로 구매)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연구목적을 설명한 후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각 100 부씩 총 7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한 후 최종 551부를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방법은 PASW 18.0 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온라인 스포츠 쇼핑몰 사이트속성 중 상호작용, 제품, 편의성, 가격은 이용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스포츠 쇼핑몰 사이트속성 중 주문 처리는 이용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용만족은 긍정적 감정, 사이트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긍정적 감정은 재방문, 추천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이트태도는 재방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사이트태도는 추천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재방문은 추천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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