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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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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석호 (세방전지) 정길도 (전북대학교) 전지환 (홍익대학교) 박성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7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117 - 1,12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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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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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V/24V 배터리 시스템을 사용하는 상용차에서 48V 듀얼 시스템을 적용 할 경우 차량은 Belt-Driven Starter and Generator (BSG)를 이용해 엔진의 부하에 유동적으로 대처해 연비를 향상시키고 가속 성능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용자동차용 Mild-Hybrid 시스템 개발을 위해 리튬 배터리를 사용한 12V/24V/48V 듀얼 배터리와 DC/DC 컨버터, BSG로 구성된 Mild-Hybrid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12V/24V/48V 듀얼 전기 아키텍처를 개발하고 시스템의 효율 개선하기 위해 실 차 데이터 기반(가속, 감속, 정속, 아이들) 48V 리튬 배터리 팩 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를 위해 12V/24V 전지, 48V 리튬 배터리(1kWh)와 DC/DC컨버터(2kWh) 전기 시스템의 통합 시스템을 구성하여 차량 시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충방전 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12V/24V/48V 듀얼 배터리 시스템과 10kW급 BSG모터의 회생 충전 및 출력 제어 로직을 적용하여 CO2를 10%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장 본론
3. 실험 결과
4. 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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