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경주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정석호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이상득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고대권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536 - 542 (7page)
DOI
10.5916/jkosme.2017.41.6.53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료분사펌프는 고압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캐비테이션에 의한 손상이 많이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캐비테이션 현상의 저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치해석을 이용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구성 부품을 고정시킨 결과가 대부분이다. 앞선 연구에서 동적 격자 및 사용자 정의 함수를 적용하여 연료분사펌프 송출 압력파 해석 결과와 실험 결과에 신뢰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료분사펌프의 캐비테이션 현상에 대해 동적 격자 및 사용자 정의 함수를 적용한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바렐로 유입하는 연료의 압력에 따른 캐비테이션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유입 압력이 상승함에 따라 캐비테이션 저감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연료공급시스템에서 연료분사펌프로의 유입 압력을 상승시켜 운전하는 것이 캐비테이션을 저감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수치 해석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