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희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7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79 - 195 (17page)
DOI
10.21298/IJTHR.2017.07.31.7.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디톡스푸드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디톡스 푸드에 대해 지각된 가치가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PLS-SEM 구조방정식 중 하나인 SmartPLS를 사용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디톡스 푸드에 대해 지각된 가치의 하위요인인 본질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는 태도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질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맛, 영양, 품질 등의 본질적 가치 이외에도 감정적, 사회적 욕구까지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디톡스 푸드를 제공하는 마케팅전략이 고객들의 기대와 요구에 일치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태도 요인이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고객들의 다양한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여 만족스런 구매행동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야 디톡스 푸드를 판매하는 브랜드나 점포에 대한 고객들의 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통해 최근 높아지고 있는 고객들의 건강과 웰빙은 물론 높은 소비가치까지 동시에 추구하고자하는 소비자들의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는 창조적인 메뉴상품을 창조하는 외식기업만이 외식시장에서 생존은 물론 지속적으로 성장 할 수 있기 때문에 외식산업 경영자들은 물론 소비자 모두에게 유익한 정(+)의 영향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1163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