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주 (강동대학교) 원혜경 (강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39 - 26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행동특성을 기반으로 한 교직동기 및 교직열정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통하여 교원양성과정의 교육의 효율성과 유아교사의 핵심역량 극대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충북 지역의 3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10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예비유아교사의 행동유형은 상호작용(I)형, 지지(S)형, 판단(C)형, 주도(D)형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행동유형에 따른 교직동기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직동기 전체 및 하위요인 중 ‘지적자극’을 제외한 ‘아이들과 활동’, ‘자아평가’, ‘애타주의’, ‘일의 성격’ 4개 하위요인에서 행동유형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행동유형에 따른 교직열정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열정준거’와 ‘조화로운 열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집착적 열정’에서는 행동유형별로 교직열정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