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72집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61 - 9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을 활용한 수업이 외국인 유학생의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플립러닝 수업에 대한 설문조사도 시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A대학에서 〈글쓰기 ‘고급과정 2’〉 강좌를 수강하는 외국인 유학생 46명으로 2개의 반으로 분반되었다. 연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플립러닝 적용반과 플립러닝 비적용반으로 나누어 서로 다른 학습 환경에서 4주간에 걸쳐 <글쓰기> 수업을 진행하였다. 글쓰기 능력의 차이를 측정하기 위해 플립러닝 수업 적용 전ㆍ후의 글쓰기 과제를 분석하였다. 또한, 사전ㆍ사후 설문지 조사를 통해 플립러닝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학습 환경에 따른 학습 성취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플립러닝 적용반이 플립러닝 비적용반보다 글쓰기 능력이 더 향상되었다. 특히, 플립러닝 적용반의 학생들은 플립러닝 비적용반에 비해 주제에 합당한 논거 제시와 명확하고 논리적인 글을 구성하는 능력이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플립러닝 수업에 대한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이로써 외국인 유학생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내는 플립러닝 수업은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외국인 학부생 대상의〈글쓰기〉교과목에 플립러닝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방식을 찾고자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플립러닝과 대학 글쓰기 교육
3. 플립러닝을 적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모형 설계
4. 플립러닝을 적용한 글쓰기 수업의 실제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268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