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용열 (예천 용궁 초등학교) 손장호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행복한부자학회 행복한 부자연구 행복한 부자연구 제6권 제1호 (통권 제11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현재 초등학교 학생들이 학교 현장에서 에너지 및 그린에너지에 대한 내용을 어떻게 교육받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2011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과 중 환경 및 에너지 교육과 관련 있는 교과인 통합, 과학, 사회, 도덕, 실과 5개 과목을 조사하고, 각 교과의 교과서에 에너지 및 그린에너지와 관련된 내용이 어떻게 다루어지는지 학습 목표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초등학생의 에너지 및 그린에너지에 대한 지식과 태도의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적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에서는 에너지 관련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어 있다. 따라서 에너지 관련 내용의 영역을 고르게 편성할 필요가 있다.
둘째, 그린에너지 관련 내용이 특정 학년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균형 있는 학습을 위하여 특정 학년에 편중하기 보다는 그린에너지 관련 내용을 다양한 학년에 고르게 배치할 필요가 있다.
셋째, 그린에너지 관련 내용을 교과서 구성에서 늘릴 필요가 있다. 앞으로 에너지와 환경의 문제는 사회적으로 더욱 중요해진다고 보았을 때, 교과서 구성에서도 그린에너지 관련 내용을 늘릴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처럼 다음 세대를 위한 에너지 교육에 있어서 친환경 에너지 교육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부터 적극적으로 검토된다면 다음 세대가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고 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