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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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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재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기술과 교육 대한기계학회논문집 C권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93 - 9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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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성능 혹은 효율의 극대화는 엔진 구성품들을 점점 더 극한의 환경에서 장시간 운용되게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엔진 제작사 혹은 연구소는 초내열합금, 냉각 설계 최적화, 열차폐 코팅 개선등의 노력과 동시에 재료 모델링, 유한요소해석, 최적설계 등의 수치 해석 기법을 적용하여 좀 더 정교한 설계 및 해석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소기 뒤에 위치하는 1 단 고압터빈 노즐의 끝벽 냉각 설계와 열차폐 코팅에 따른 일방향 응고 재료인 1 단 고압터빈 블레이드의 저주기 피로 수명에 대한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계 조건인 고온 및 고압의 연소 가스에 의한 노즐 및 블레이드의 금속 온도는 복합 열 전달 해석을 통해 얻고, 이 결과를 받아 블레이드의 구조 해석 및 저주기 피로수명을 평가하여 노즐 냉각설계와 열차폐 코팅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문제정의
3. 구조 해석 및 저주기 피로 수명 평가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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