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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수환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임기택 (Korea Electronics Technology Institute) 김종찬 (KyungBuk College) 조형래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서동환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1권 제9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921 - 927 (7page)
DOI
10.5916/jkosme.2017.41.9.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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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과 같은 차량 운행 지원 기술의 발달에 따라 C-ITS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의 핵심적 기술인 차량의 무선 통신 기술 WAVE(Wireless Access for Vehicle Environment)가 국내외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WAVE 통신은 차량간 통신인 V2V(Vehicle to Vehicle)와 차량과 노변기지국간의 통신인 V2I(Vehicle to Infrastructure)로 구성되어 있어 각각의 통신 환경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특히, V2I는 V2V에 비해 비교적 커버리지가 넓어 도로의 구조와 주변지형 그리고 차량의 혼잡도 등 여러 요인에 의해 통신 환경이 변화한다. 따라서 도심, 산악과 같은 복잡한 NLOS(Non line of sight) 환경이 많은 국내의 5.9 GHz 대역 V2I 전파 특성 연구를 통하여 통신 채널 모델링의 최적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에 실제로 구현된 WAVE 기반 V2I의 전파 환경 측정을 위해 시험도로에서 수집된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or)를 바탕으로 WAVE 통신의 전파 채널을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ray tracing 기반 log distance 모델을 도출하여 국내 고속도로상의 WAVE 통신 채널 모델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WAVE 통신 채널 분석
3. WAVE 통신 시험 환경 및 측정
4. 측정 결과 및 모델링 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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