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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신추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장동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0권 제6호(통권 제10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819 - 828 (10page)
DOI
10.7782/JKSR.2017.20.6.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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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방진궤도에 적용하기 위해 최근 개발된 변위 의존 마찰력 방진장치의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수치해석기법을 제시하였다. 변위 의존 마찰력 방진장치의 동적 시험을 수행한 후 시험결과를 해석결과와 비교함으로써 해석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정현파 하중 작용 시 변위의존 마찰력 방진장치의 하중-변위 거동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요 설계변수인 수평스프링의 강성을 파라메타로 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실 열차하중 작용 시 변위 의존 마찰력 방진장치의 진동 저감 성능을 검토하기 위하여 방진궤도를 2자유도로 모델링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들을 통하여 변위 의존 마찰력 방진장치를 적용한 방진궤도의 진동저감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작용하는 하중특성을 고려하여 방진장치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변위 의존 마찰력 방진장치가 설계될 경우 점성댐퍼 방진장치에 근접한 방진성능을 가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변위 의존 마찰력 방진장치 진동해석
3. 실 열차하중에 대한 변위 의존 마찰력 방진궤도의 진동저감 특성 분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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