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수연 (서울여자대학교) 이영미 (제주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1 - 24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할놀이 영역 운영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살펴보아, 역할놀이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교사 278명이었다. 연구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질문지를 제작하였으며, 총 32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였고 282부의 질문지를 수거하였다.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4부를 제외하고 278부를 최종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역할놀이 영역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전반적으로 역할놀이 영역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역할놀이에 중요한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역할놀이영역 운영에 대하여 교사들은 다른 영역과 유사하거나 조금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역할놀이 영역 지도와 관련하여 교사들은 성별에 관계없이 역할놀이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쌓기놀이 영역과의 연계를 통하여 놀이의 통합과 확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교사들은 역할놀이 영역의 평가에 대하여 대체로 다른 영역과 유사하거나 조금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끝으로 역할놀이 영역 운영을 위한 요구를 살펴본 결과 교사들은 역할놀이 관련 연수를 통해 역할놀이 지도방법을 연수받고 싶어 하였으며, 교재교구 개발 보급과 같은 지원이 이루어 지기를 요구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 내실화를 위한 역할놀이 영역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 시 내용구성에 반영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갖는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652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