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손주영 (성균관대학교) 이가람 (성균관대학교) 장준영 (성균관대학교) 김현우 (성균관대학교) 이지연 (성균관대학교) 염광래 (성균관대학교) 허선행 (성균관대학교) 김서광 (성균관대학교) 조준동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8 - 192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들은 공통적으로 대기시간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다. 최근 많은 병원들이 지각된 대기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병원이라는 환경에 심리적 불안과 공포를 쉽게 느끼는 어린이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병원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병원의 대기공간에서의 경험을 조사하기 위해 FGI(Focus Group Interview) 및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서울아산병원의 어린이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는 진료를 위해 방문한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조사한 결과 간호사의 경우 통제가 어려운 아동과 경험이 없는 보호자에 대해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으며, 보호자의 경우 대기시간을 주로 아동을 돌보면서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 환자들의 지각된 대기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한 서비스를 제안함으로써 어린이병원 대기 공간을 개선시키고 환자와 보호자 그리고 의료진의 만족도를 높이는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사용자 경험 분석
4. 지각된 대기시간 감소를 위한 ICT 서비스 제안
5.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04-00176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