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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방희경 (서강대학교) 원용진 (서강대학교) 김진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88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42 - 76 (35page)
DOI
10.46407/kjci.2018.04.8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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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담론의 지형이 전문가 중심의 담론으로 구성된 채 대중담론을 배제해왔다는 한계를 지적하면서 출발한다. 그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대중담론을 발굴해 그 내용을 파악하고 게임담론의 지형속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가를 가늠해보고자 했다. 게임회사 CEO, 게임개발자, 프로게이머 등 게임생산자에 관한 전기물을 대중성과 통속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중담론으로 설정했다. 비판적 담론 분석법을 이용해 게임 생산자에 관한 전기물을 세 가지 층위에서 살폈다. 첫 번째 층위 텍스트적 실천 분석을 통해 해당 전기물이 열정과 노력을 강조하는 통속적 성공 서사물임을 발견했다. 두 번째 층위 담론적 실천 분석에서는 해당 전기물들이 사회의 지배적 가치들을 받아들이면서 게임의 (반)사회적 성격을 탈각시킨 상호텍스트성을 밝혀냈다. 세 번째 사회적 실천 분석에서는 해당 전기물이 자기계발 논리를 강조하며 신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로 귀결되고 있음을 발견했다. 이 연구는 게임에 대한 대중담론은 성공과 열정을 자연화하며 게임과 놀이를 쟁론화함으로써 게임이 확대할 수 있는 소통과 연대의 가능성을 주목하지 못하고 기존의 게임담론에 편승하고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목차

1. 게임과 대중담론
2. 국내 게임담론의 지형
3. 연구방법: 비판적 담론 분석법
4. 게임 생산자 전기물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5. 대중담론을 포함한 게임담론의 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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