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인혁 (고려대학교) 박주훈 (고려대학교) 김영수 (고려대학교) 신유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정진택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2권 제5호(통권 제39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325 - 331 (7page)
DOI
10.3795/KSME-B.2018.42.5.3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펠턴 터빈의 성능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기존 이론식을 검토하고 분석에 적합한 이론식을 선정하였다. 또한, 이론적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케이싱 형상 및 체적에 따른 펠턴 수차의 성능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케이싱 형상은 직사각형과 원형 케이싱에 대해서 성능시험을 수행하였고, 제시된 이론 방법을 통해 길이와 폭, 반경 등에 따른 케이싱 내 풍손실량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케이싱 체적 및 형상은 풍손실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며 케이싱 체적이 작아질수록 풍손실이 감소되고 효율은 증가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펠턴 터빈에서 발생하는 여러 손실에 대한 분석 및 평가에 활용이 가능하며, 특히 풍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케이싱 설계에 유용할 것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펠턴 터빈 성능에 관한 이론적 분석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0-002089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