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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갑 (성균관대학교) 박찬호 (성균관대학교) 유동연 (성균관대학교) 전소연 (성균관대학교) 황성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5호(통권 제39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437 - 444 (8page)
DOI
10.3795/KSME-A.2018.42.5.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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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카메라, 레이더 등의 센서와 함께 전기전자 기술을 결합하여 사고를 사전에 감지하고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보조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제동제어를 통해 사고를 예방하는 자동긴급제동(AEB)이 대표적인 시스템이나, 차속에 따라서는 사고를 충분히 회피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ESC는 운전자의 조향의도에 따라 차량의 제동력을 제어함으로써 차량의 언더스티어 또는 오버스티어를 방지하는 장치이다. 하지만 긴급사고 상황의 경우, 운전자가 조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ESC의 작동으로 인해 차량이 사고지점을 충분히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긴급조향 회피 상황에서 부분제동 방법으로 장애물 회피경로를 추종하도록 하는 긴급 조향보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휴먼인더루프 시뮬레이터를 통해 그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차량모델
3. 경로생성
4. 경로제어
5. 시뮬레이션
6.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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