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범 (인천대학교) 손영곤 (베인스 연구소)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언론정보연구 제5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213 - 257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디어 리터러시 인식에 관한 리터러시 기획자와 리터러시 경험자, 리터러시 비경험자 간의 차이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객관적 일치도, 주관적 일치도, 정확도에 기초한 상호지향성 모델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객관적 일치도의 경우 리터러시 경험자와 비경험자 간에 일정 부분 인식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주관적 일치도와 관련하여 리터러시 비경험자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구성하는 모든 요인에 대해 리터러시 기획자나 경험자와 차이를 지각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확도에 대해서는 리터러시 경험자와 리터러시 기획자가 추정한 경험자의 관계에서 비슷하게 인식하고 있었을 뿐, 다른 집단간 상호 인식에 커다란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리터러시 비경험자 집단의 경우 미디어 리터러시의 의의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