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주희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4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39 - 26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문화사회(multi-cultural society)를 지향하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 여러 나라의 음악문화를 접하고 이해한다는 것은 우리의 음악교육이 다른 민족의 음악과 함께 다 같이 공존하고 있다는 생각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세계화의 시점에서 서로 편견없이 `소통` 할 수 있는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로 이루어 졌으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연구자가 직접 연구의 대상을 현장에서 관찰하고 분석한 자료이다. 연구의 대상은 폴란드 국립 바르샤바대학(Uniwersytet Warszawski) 한국학과 학생이며, 연구방법은 한국과 폴란드에서 공통으로 행해지는 `놀이`의 재현을 통해 얻어진 음악적 분석 자료를 근거로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학교 현장에서 구현 가능한 학습 과정안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다문화 음악교육의 현황
Ⅲ. 폴란드 민속놀이를 연계한 다문화 음악교육의 프로그램 사례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