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45 - 7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이 현장에서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들을 수집하여 이에 내포된 윤리덕목들을 돌봄의 관점에서 분석해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2008년 4월부터 6월까지 설문조사에 응한 총 50명의 보육교사들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NAEYC의 유아교사를 위한 윤리강령과 행동선언문(2005년 개정)의 내용영역을 토대로 유아교육전문가와의 협의를 통해 수정·보완하여 구성한 것이다. 설문응답 자료에 대한 질적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은 영유아와의 관계에서 그들을 교육 및 지도할 때 `배려와 존중에 근거한 돌봄 윤리`를 선택할지, 아니면 `공정성에 근거한 정의 윤리`를 선택할지 갈등하였다. 둘째, 보육교사들은 가정과의 관계에서 `가정과의 협력과 연계에 근거한 돌봄 윤리`를 선택할지, 아니면 `수용에 기초한 조화 윤리`를 선택할지 갈등하였다. 셋째, 보육교사들은 동료 및 기관과의 관계에서 `도전에 근거한 돌봄 윤리`를 선택할지, 아니면 `예의, 의리에 기초한 순응 윤리`를 선택할지 갈등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보육교사의 딜레마 사례들은 돌봄의 관점을 토대로 한 교직윤리관련 교사교육 및 윤리강령 제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9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