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59 - 2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O시에 소재한 A어린이집에서 만 3세 유아 30명(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활동들을 11주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자기조절력 하위영역 중 자기평가, 자기결정, 행동억제 및 자기조절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친사회성 행동척도의 하위영역 가운데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시도, 나누기, 감정이입, 친사회성 행동척도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활동들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7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