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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85 - 596 (12page)
DOI
10.18208/ksdc.2018.24.2.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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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사용에 있어 사용자의 몰입감과 VR 시스템환경의 관련성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현재 가상현실 기반 콘텐츠는 의료, 교육, 게임, 문화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어 지고 있으나 각각의 콘텐츠의 성격과 사용자의 특성에 따른 적합한 VR시스템 환경설정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다. 본 연구는 VR관련 기술에 대한 응용적 형태에 대해 선행연구와 현재 응용분야 기술을 분석하여 VR시스템 환경을 3차원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같은 효과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사용자 몰입감의 요소 도출을 위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flow) 이론’을 근거로 선행연구와 발표자료 분석을 통해 가상현실에서의 몰입의 분류를 하였다.
첫째 몰입형 가상현실, HMD방식과 둘째, 원거리 로보틱스, 즉 몰입형 가상현실과 원격 로봇의 결합으로 로봇의 감각을 느끼고 원격제어가 가능한 시스템과 셋째, 데스크톱 가상현실로 컴퓨터를 통해 경험하게 하는 시스템, 마지막으로 삼인칭 가상현실, 사용자의 모습을 컴퓨터가 만든 가상공간에 투영하고 행동을 반영하는 시스템으로 구별지어 사용자 몰입감의 요소와 관련지어 보았다.
가상현실에서의 사용자와의 인터렉션 요소와 실재감을 느끼는 몰입감의 요소를 추출하여 가상현실 콘텐츠에 따른 효과적인 VR시스템환경을 설정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 논하였다. 현재의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은 자체 센싱기술의 발달과 다양한 기기개발, 사물인터넷의 결합으로 나날이 발전해 나가고 있는 시점에 그에 상응한 VR시스템환경에 따른 몰입감에 관한 구체적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콘텐츠의 개발과 더불어 각각의 콘텐츠의 성격과 사용자의 연령, 성별, 직업군에 따른 용도 등에 따라 VR시스템환경에 적용되어 제작하게 되면 사용자의 몰입감에 따른 효과적인 VR콘텐츠 활용이 이루어질 거라 예측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VR 시스템환경과 사용자 몰입감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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