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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37 - 4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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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부터 중학교에서 필수로 실시되는 정보교육의 수준은 정보·컴퓨터 교사의 교과전문성에 의존 한다. 본 연구는 중등 교사양성기관이 정보·컴퓨터 교사의 교과전문성을 담보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첫째, 한국 중등 교사양성기관의 정보·컴퓨터 교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과목을 일본 정보학분야 고등정보교육과정인 J07-CS의 내용체계를 기반으로 구성된 과목과 비교하였다. 둘째, 교육부에서 제시하는 기본이수과목과 비교하고 셋째, 각 대학의 기본이 수과목 개설 현황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등 교사양성기관에서 개설되는 정보관련 과목 수는 J07-CS의 과목 수와 비교하여 부족하였다. 비교기준을 기본이수과목으로 한정해도 내용요소가 부족하였고, 교사양성기관별 기본이수과목의 개설 비율도 낮았다. 2018년부터 실시되는 정보교육의 목표를 원활 이 달성하기 위해서는 중등 교사양성기관의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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