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슬옹 (국어단체연합)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79권 제2호(통권 320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459 - 497 (39page)
DOI
10.22557/HG.2018.06.79.2.4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 ․ 고등학교 한글 관련 단원의 연계 수업이나 한글 행사계기 수업용으로 한글 융합교육 ‘교수-학습’안을 제시한 것이다. 학습자는 이 수업을 통해 인문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한글 관련 융합 역량을 키워 이 분야의 꿈이나 진로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거나 한글 홍보전문가가 될 수 있다.
15세기 한글은 교과 지식 특성으로 보면 과학, 수학, 철학, 언어학,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융합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는 이런 다중교과 특성을 7개의 인문 역량을 중심으로 융합하여 ‘한글 홍보대사’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 수업안은 한글의 보편적 과학성과 우수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하는 활동을 할 수 있게 3차시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한글학자, 한글 디자이너, 한글공학자, 웹 기획자” 등의 다양한 진로를 이룰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목차

벼리
1. 머리말
2. 융합교육의 논의 배경과 주요 전략
3. “한글 홍보대사로 날아보자” 교수-학습 과정안
4. 맺음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3110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