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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42 - 24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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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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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행환경요소를 반영한 보행로 서비스수준 평가모형 개선에 목적이 있다. 우선 보행만족도 데이터와 현행 보행서비스 수준 평가방식을 비교하여 KHCM의 보행LOS가 보행만족도를 설명하지 못함을 증명함으로써 현행 보행LOS평가방식 개선의 필요 성을 제시하였다. 서울시 상업가로 191개 지점의 보행여건 및 보행환경자료를 통해 보행만족도를 추정하는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해당 모형을 척도로 변환하여 새로운 보행 LOS 평가기준을 제시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행만족도는 5개 요인으로 설명되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선택된 변수는 보행로너비, 보차분리여부, 보행밀도, 1층부 식음·판매비율, 나무그늘 수 등이다. 둘째, 변수 중 보행로너비와 보차분리여부가 보행만족도를 추정모형의 영향력이 가장 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이용자의 만족도 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기존의 W-LOS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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