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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동규 (부산대학교) 김웅수 (부산대학교) 박준석 (부산대학교) 염근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과학회 소프트웨어공학 소사이어티 소프트웨어공학 소사이어티 논문지 소프트웨어공학소사이어티 논문지 제27권 제1호(통권 101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8 - 1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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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이 IT 업계의 화두로 부상하면서 다양한 유형의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나타났고, 다수의 클라우드 서비스들 중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는 과정의 복잡성을 해소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 브로커 (Cloud Service Broker, CSB) 기술이 등장하였다. CSB의 핵심적인 기능 중 하나는 사용자에게 최적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추천해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CSB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추천을 위해 서비스 사용자들로부터 서비스에 대한 평점을 피드백으로 받아 서비스를 평가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자마다 평점을 매기는 기준이 다양하므로 평점만으로 서비스를 평가하기에는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자의 리뷰에 기계 학습 기반의 감정 분석(Sentiment Analysis) 기법을 적용하여 평점 기반 서비스 평가를 보완하는 방법과 이를 적용하여 구현한 CSB의 프로토타입을 제시한다. 또한 실제 클라우드 서비스 리뷰를 학습 데이터로 사용한 실험을 통해 감정분석에 사용될 수 있는 여러 학습 알고리즘의 성능을 비교한 결과를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서비스 평가 기법은 기존의 평점 기반 서비스 평가의 단점을 보완하며 사용자 경험 측면의 서비스 품질을 반영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감정 분석 기반의 사용자 피드백 평가
4. 클라우드 서비스 리뷰에 대한 감정 분석 실험
5.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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