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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경 (한국외국어대학교) 김상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49 - 60 (12page)
DOI
10.7583/JKGS.2018.18.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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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나라들에서 최근 초중고생에게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초중고생이 배우기 어렵기에, 게임 프로그래밍을 프로그래밍 수업에 적용해 학생들의 수업 동기와 만족도가 높아졌다는 기존 연구들이 다수 발표되었다. 우리는 중학생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 앱 인벤터 게임 작성을 활용하고 그 학습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가 수업 시간에 활용했던 앱 인벤터 게임들의 명세 및 우리의 수업 모델을 기술한다. 또한 게임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이 컴퓨팅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프로그래밍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변화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중학생들의 이들 능력 및 긍정적 인식이 크게 개선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짝 학습인 하브루타(Havruta) 학습을 프로그래밍 수업에 적용해 이것이 일반 빙식에 비해 학습 성과를 높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게임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중학생 프로그래밍 수업의 설계
4. 실험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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