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산 (전북대학교) 장동헌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2권 제1호(통권 제14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33 - 248 (16page)
DOI
10.22558/jieb.2019.02.32.1.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이산선택실험법을 이용하여 아세안 국가 중 캄보디아 소비자의 한국산 생수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캄보디아 생수시장 진출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자에게 응답에 대한 피로를 최소화하고 자가 기입이 가능하도록 가격 속성만을 고려한 표시된 이산선택 설문(Labeled Discrete Choice Experiment Questionnaire)을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캄보디아 수도인 프놈펜(PhnomPehn)과 위성지역인 깜뽕 스푸(Champong Speu)와 껀달(Kandal) 지역에 거주하는 주부 196명을 대상으로 2017년 7월 25일부터 8월 3일까지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조건부 로짓모형으로 추정된 계수와 한계지불의사액 추정치는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하였다. 캄보디아 소비자는 저렴한 생수의 가격을 선호하고 있으며 캄보디아산 생수를 가장 선호하며 한국산 생수의 선호도는 일본, 태국보다 낮았다. 따라서 캄보디아 생수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직접투자 또는 현지기업과 합작형태의 투자에 의한 현지화 전략과 저가 가격 차별화 전략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에서 이용한 이산선택실험법은 해외 소비자 선호도에 기반을 둔 우리 농산물의 수출 관련 연구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캄보디아의 생수 수입현황
Ⅲ. 자료수집 및 설문지 구성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