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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건진 (케이에프) 최상진 (케이에프) 김필수 (케이에프) 한용희 (케이에프) 김용범 (휴디콤) 이헌주 (교통안전공단)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589 - 59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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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에서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에너지 절감형 교통체계로의 전환 등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이러한 저감정책을 지역이나 세부 차종 등 미시적 측면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관점에서의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공공기관에서 운행 중인 자동차의 배출가스 자기진단장치(OBD-Ⅱ)를 통해 실차 운행 정보(Real- Time Vehicle Driving Information)를 수집하여 IoT(Internet of Things)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통해 해당 공공기관에 등록되어 운행 중인 개별 자동차를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실적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 모니터링의 시행 전·후를 비교하여 감축 효율을 확인하였고, 실차 운행정보를 제공하여 운전자의 운행특성을 개도하도록 지원하였다. 본 연구의 온실가스 감축 모니터링 방법을 토대로 저감정책을 지원하고, 국내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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