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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철오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이재웅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김종호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김정렬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63 - 170 (8page)
DOI
10.5916/jkosme.2019.43.3.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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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변형이 축계 베어링 손상사고의 한 가지 원인으로 밝혀지면서 선주 및 선급에서는 선체변형을 고려한 보다 강화된 축계정렬해석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관련 기준 및 규정 또한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이해당사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300,000 DWT 원유운반선의 흘수 변화에 따른 전선구조해석을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실시하고 전선구조해석으로부터 얻어진 축계의 변위를 이용하여 축계정렬해석을 수행하였다. 전선구조해석은 선박의 흘수변화를 고려한 5가지 조건에서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실선에 잭-업법을 이용하여 계측을 실시하고 계측결과를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축계베어링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추진축계 정렬해석
3. 선체변형해석
4. 측정에 의한 베어링 반력고찰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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