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정 (단국대학교) 김난옥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15 - 137 (23page)
DOI
10.22327/kei.2019.37.1.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시기의 다양한 경험과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파악하여 대학생의 진로성숙도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7차 및 9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학입학 초기시점과 입학 후 3년 뒤인 두 시점의 진로성숙도 및 진로성숙도 하위요인의 변화에 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진로성숙도는 입학 후 3년 뒤에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성숙도의 하위요인별로는 계획성과 자기이해, 진로행동은 대학시기 동안 향상된 반면, 직업태도와 독립성은 감소하였다. 둘째, 부모의 학업적 지원, 비학문적 자아개념, 인지적 역량은 진로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부모의 관여와 학문적 자아개념은 부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셋째, 대학 수업 및 경험 중 대학 적응은 진로성숙도를 높이는 요인이었으며, 수업참여가 활발하고 대인관계 만족도가 높을수록, 대학 내 진로관련 프로그램의 수강횟수 및 교수와의 진로상담횟수, 취업준비경험이 많을수록 진로행동 수준이 높았다. 넷째, 시간활용 영역중에서 자기계발 및 진로준비 시간이 많을수록 진로성숙도가 향상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0-000582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