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호용 (한밭대학교) 도명식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11 - 414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세종특별자치시 내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대상으로 대피 계획 연구를 위해 교통 시뮬레이션 S/W인 VISSIM을 활용하여 시나리오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강도가 강한 재난이 발생하여 긴급하게 대피가 이루어진다고 가정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의 통행패턴대로 대피가 이루어지는 경우, 최단경로로 대피가 이루어지는 경우, 마지막으로 Minimax 전략을 활용하여 대피가 이루어지는 경우로 나누어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대피까지 소요되는 총 통행시간과 총 통행거리는 최단거리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최단경로에 위치해 있는 출구부에 집중이 되어 지체현상이나 병목현상이 발생하여 Minimax 전략을 활용하여 대피계획을 수립해보았다. Minimax 전략을 활용할 경우, 최단거리를 이용할 경우보다 총 통행시간과 총 통행거리는 늘어났지만 출구부에서 대피가 마지막으로 완료되는 차량은 최단경로를 이용할 경우보다 약 30분 빨리 대피가 완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난 발생 시 발생하는 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문헌 고찰
Ⅲ.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대피시간 분석
Ⅲ.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